본문 바로가기

지식 컨텐츠

당신은 인종차별자 Racist인가?

나는 아시아인이다. 

뉴질랜드에 건너온지 어느덧 13년차다. 이렇게 오래 여기 있을 줄은 상상도 못했고, 단순히 친구들이 부러워서 떠났던 유학이 나의 20대를 다 보냈고 나의 고향인 울산 보다 더 고향으로 느껴지는 나라가 되었다.

오클랜드는 정말 다양한 인종이 많이 살고 있었다. 나와 피부색이 같은 아시아인, 그리고 동남 아시아인들, 중동 친구들 그리고 유럽에서 온 백인들, 남미에서 온 백인들, 그리고 현지인들까지 무수히 많은 사람들을 많이 접하게 되었다. 그들마다 문화가 다 달랐고 생각하고 말하는 방식에서 너무나 큰 다른점을 볼 수 있었다. 

뉴질랜드 백인들은 보다 키가 크다. 코도 아시아인 보다 상대적으로 크고 눈도 훨씬 크다. 이목구비가 상대적으로 훨씬 뚜렸하다. 그래서 일까, 그리고 영어라는 언어를 잘 표현을 못해서 그럴까 크고 작게 인종차별을 많이 경험했다.이것은 상대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해당된다. 우리나라 사람들도 다른 아시아계 사람들 등 여러 나라를 은연중에 무시하는 경향을 많이 경험했다.

대체적으로 인종차별을 하는 사람들을 나눠보면 상대적으로 술에 취한 젊은 사람들, 어린나이의 사람들, 자신의 나라를 외국인들이 망치는거 같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로 나눌 수 있다. 

그러면 그들은 메이저에 속한 곳에서 마이너인 사람이 들어오면 그렇게 생각되는걸까? 무지에서 온 차별인걸까? 아니면 정말 뼛속까지 인종차별 주의자인걸까? 셋으로 크게 분류 할 수 있다.

세계 곳곳에서 많은 인종차별에 관한 이슈들이 일어나고, 멈춰달라는 캠페인이 많이 보인다. 

피부색은 달라도 우리는 같은 인간이며, 지구를 공유하는 생물체이다. 누구 하나 우월한 존재는 없다. 경제력, 군사력에 따라 세계를 조금 더 이끄는 국가는 있을 수 있다. 그런 점이 사람간의 계층을 나타낼 수는 없다. 

우리는 똑같은 사람이다.